top
Image Alt

묵상나눔

묵상나눔
제목경건한 자를 시험에서 건지시는 주 2021-05-06 12:28
작성자 Level 8

경건한 자를 시험에서 건지시는 주 

(벧후 2:1-10)


오늘날과 크게 다를 것 없이 사도 베드로가 복음을 전하던 당시에도 교회 안에 사뭇 많은 이단들이 나타났다. 그래서 사도 베드로가 성도들에게 이단에 관해 경고한다.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1절). 하긴 주님께서도 자신이 다시 오시기 전에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고 말씀하신 바가 있다(마 24:24).


우리가 기억할 것은 진리와 거짓 가르침을 구별할 수 있는 유일한 기준은 오직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이란 사실이다. 그래서 일찍이 선지자 이사야가 이렇게 말씀한 바 있다.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따를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빛을 보지 못하고”(사 8:20). 


거짓 교사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전하는 자들이다. 이단의 가르침은 구원 대신에 멸망으로 이끈다. 이단의 본질은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정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정하는 곳에는 반드시 멸망만 있다. 이 사실을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아들을 믿는 자는 영생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느니라”(요 3:36). 그러므로 사도 요한이 주님의 가르침을 다시 이렇게 전했다.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요일 5:12).


가만히 살펴보노라면, 이단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神性)과 그의 속죄사역을 부정한다. 곧 하나님의 아들이신 주 예수께서 사람이 되셔서, 우리 죄를 담당하시고, 우리의 죄 사함을 위해 대신 형벌받으셨다는 사실을 부정한다. 그러므로 이 사실을 사도 요한이 이렇게 전한다.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예수를 시인하지 아니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그리스도의 영이니라”(요일 4:1-3).


또한 거짓 교사들, 즉 이단들의 다른 특징은 도덕적 방종과 성적 음란이다. “육체를 따라 더러운 정욕 가운데서 행하며”(10절). “음심(淫心)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쉬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14절). “저희가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여 미혹한데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여”(18절).


거짓 교사들의 또 다른 특징은 탐욕이다. 하나님의 기쁨을 추구하지 않는 자들은 이 세상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특별히 돈과 물질적 풍요를 추구한다. 신문이나 텔레비전 뉴스를 통해 우리는 어렵지 않게 이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단들은 한결같이 물질적 이익을 추구한다. 추종자들의 가산을 빼앗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탕진으로 몰아넣는다.


그런데 더욱 불행스러운 것은 거짓 교사들의 해악은 결코 쉼이 없다는 것이다. “그들이 탐심으로써 지어낸 말을 가지고 너희로 이득을 삼으니, 그들의 심판은 옛적부터 지체하지 아니하며, 그들의 멸망은 잠들지 아니하느니라”(3절). 영원한 세상에서 겪게 될 심판보다 이 땅에서의 만족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거짓 교사들에 대한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과 그들의 멸망은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다.


그렇다. 이단들에 대한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은 반드시 임한다. 하나님께서 범죄한 천사들을 지옥에 던져 넣으신다(4절). 그와 마찬가지로 때가 되면 하나님께서 거짓 교사들 역시 아끼거나, 용서하지 않으시고, 반드시 지옥불에 던져넣으실 것이다.


또한 노아 시대에 대 홍수 심판이 임했듯이 거짓 교사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반드시 임할 것이다(5절). 하나님께서 노아의 여덟 식구 외에 불경건한 당시의 모든 사람들을 홍수로 심판하셨다. 그들이 하나님을 부정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았으며, 하나님의 뜻을 저버린 결과였다. 그와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는 거짓 교사들도 정녕 심판으로 멸망시키실 것이다. 


더 나아가서, 소돔과 고모라 성을 심판하셨듯이 하나님께서 거짓 교사들에게 심판을 내리실 것이다(6절). 하늘로부터 유황불을 내려 소돔과 고모라와 그 주위 성들을 다 엎어 멸하셨듯이(창 19:24-25), 경건하지 않은 자들을 그와같이 준엄한 심판으로 벌하실 것이다. 


한편으로는, 소돔 성과 고모라 성은 성적으로 극도로 문란했지만, 아브라함의 조카 롯은 상대적으로 의로웠다. 그러므로 그런 도성에서 거하면서 날마다 불법한 자들의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써 그의 심령이 매우 상했다(7, 8절). 결과적으로 소돔과 소모라가 멸망당하기 직전에 하나님께서 롯과 그의 가족을 먼저 구해내셨다. 


오늘날이 마치 소돔과 고모라 성과 흡사해 보인다. 세상이 너무나 음란하고 문란하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진노와 마지막 심판은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가 기억할 것은 세상이 아무리 악하고 음란할지라도 하나님께서 노아와 롯처럼 경건하고 거룩하게 살고자 하는 자들은 지켜 보호하사 구원을 허락하실 것이란 약속이다. 


마지막으로, 거짓 선지자들, 즉 이단들의 특징은 하나님의 종들을 비난하고 멸시하는 것이다. “이들은 당돌하고, 자긍하며, 떨지 않고, 영광 있는 자들을 비방하거니와”(10절). 우리가 기억할 것은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몸된 교회 안에 영적 권위를 가진 자들을 세우셨는데, 그들은 목사와 장로와 교사이다. 그런데 거짓 교사들은 하나님께서 세우신 자들을 비난하고, 그들의 영적 권위에 도전한다. 


교회에서 하나님께서 세우신 자들을 비난하거나 멸시하는 것을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그 이유는 사람을 향한 비난과 멸시가 아닌 하나님을 향한 비난과 멸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목사와 장로와 교사가 늘 완전한 것은 아니다. 실수가 잦을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비난하거나 멸시하는 것은 금해야 하는 것이 자기 자신을 위해서이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자들을 비난하는 것은 결코 자기 자신이나 교회를 위한 덕과 유익이 되지 않고, 공동체를 세우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함께 나누는 기도제목: 


- 오 주여, 거짓 교사들, 즉 이단들을 각별히 경계하게 하시고, 교회를 위해 세우신 영적 지도자들과 그들의 가르침을 존중하고 힘써 순종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우리 모두의 영과 혼이 날이면 날마다 주의 은혜 가운데 말씀으로 살찌고 풍요로워지게 하소서.


- 금번 재난으로 힘들어하는 성도들의 안전과 건강을 지켜 주소서. 


- 육신의 질병으로 고통 중에 있는 성도들이 주의 치유하심으로 온전히 회복되게 하소서. 


- 언약교회가 주의 은혜 가운데 지속적으로 회복되게 하소서. 선교사명을 감당하는 충성된 교회되게 하소서.